국토종주 자전거길

낙동강자전거길

koreabybike 2025. 4. 26. 22:24

The country's longest certified bike path follows the country's longest waterway.

The fourth and final section of

the National Cycle Route , the Nakdong River Bicycle Path (

map ), runs along the Nakdong River ( map ) to Busan City ( map ) on the southwestern coast.

https://www.koreabybike.com/route/Nakdonggang-bike-path/

 

Unlike Ara , Hangang , and Saejae

, the Nakdonggang Bike Path does not start where the existing bike path ends. It starts in Andong City ( map

) , 70 kilometers east of the national bike path .

The Nakdong River then runs to Sangju City ( map ) and ends at Saejae Bicycle Path . It continues the Banana Route and

flows through

Daegu City ( map ) into Busan.

Bike path overview

The Nakdong River Bike Path

runs along

the Nakdong River ( map ). Unlike

Ara , Hangang , and Saejae , it does not start where the previous bike path ends.The bike path begins in Andong City ( map

) , 70 km east of

the National Cycling Route . It then heads west to Sangju City ( map ) where it meets the Saejae Bike Path .

The route

continues south through

Daegu ( map ) and Gyeongbuk and Gyeongnam . The bike path ends in

Busan ( map ) where the Nakdong River flows into the Korea Strait .

The bike path mostly follows the gentle slope of the Nakdong River, but two obstacles make the Nakdong River a challenging cyclist.

After looking around

the course , let's take a closer look at the types of

hills and bike paths on the course.

 

 

course

The features of the Nakdong River Bicycle Path are as follows:

  • Two starting points.
  • One finish line. 
  • There are several parallel bike paths across the river.

Let's break it.

Are you cycling

the National Cycle Route ? Don't you want

Nakdong River Bike Path certification ? Do you just

want

National Cycle Route certification ?

Do you want to conquer the entire Nakdong River and

receive certification as

the Nakdong River and National Trek Master ?

Let’s take a look at the five sections of the Nakdong River Bicycle Path.

From Andong City to Sangju City

한국의 옛 문화의 보고 안동시(지도)에서 자전거 코스를 시작하세요. 그리고 나서 낙동강을 따라 서쪽으로 가세요. 자전거 도로와 시골길이 뒤섞인 길을 타고, 역사적인 마을, 학원, 그리고 정자들을 지나갑니다.

상주시 상풍교(지도)에서 종점을 찍고 국토종주 루트에 합류한다.

더 읽기...

상주시부터 구미시까지

상주시(지도)에서 구미시(지도)로 가는 노선이 낙동강을 따라 남쪽으로 이어진다. 그 길은 강보, 자연 경관, 그리고 자전거 박물관을 포함한 주요 하이라이트를 지나갑니다.

첨단 제조업 중심지 구미 도심에서 끝난다.

더 읽기...

구미시부터 대구시까지

구미에서 대구로 이어지는 자전거 코스는 낙동강 자전거길을 따라 가장 짧다. 그것은 그 지역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두 도시를 연결하고 바나나와 전쟁 기념관을 통과한다.

국내 4대 도시인 대구 도심 가장자리(지도)에 있는 건축적 감각이 돋보이는 거대한 공원에서 끝을 맺는다.

더 읽기...

대구시부터 청양군까지

시골로 떠나다.

낙동강 자전거길 4구간이 가장 큰 도전 과제를 제시한다. 낙동강 위의 높고 구불구불한 능선 사이로 강보를 지나 세 개의 산길을 오른다. 정상 하나에서 소중한 서원을 바라보세요.

더 읽기...

창녕군으로부터 부산시까지

낙동강 자전거길의 이 마지막 구간은 평탄하다. 그것의 전망은 넓은 낙동강이 물가 공원들을 굽이굽이 통과할 때를 따라 펼쳐진다.

부산(지도)에서는 낙동강이 대한해협으로 흘러들어가 국토종주 루트의 종착점을 알린다.

더 읽기...

표고

낙동강의 완만한 경사를 따라 낙동강 자전거길이 기어들어간다. 그러나 자전거 도로는 도전적인 언덕의 집합체를 보여준다. 가장 큰 것들을 살펴봅시다.

안동시 언덕

안동시(지도)내 서쪽의 한 쌍의 언덕을 오르다.

첫 번째 언덕은 낙동강 둑에서 뛰어올라 160m의 봉우리에 오른다 (길찾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도 5.3%로 1.4km 이상 74m 상승.

첫 등반 후 3킬로미터가 지나면, 자전거 도로는 강변 산을 타고 141미터의 정상까지 올라간다 (길찾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가 6.2%인 843m 이상 52m 상승.

경천대 언덕

경천대 직전인 낙동강 서안에서는 자전거길이 급커브를 지나 119m 정상에 이른다 (길찾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가 13.1%인 65미터의 등반.

상주상풍교 인증센터 인근 낙동강 동쪽으로 건너면 고개를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길은 40미터의 언덕을 가지고 있다 (길찾기).

다람재

도동서원(지도) 부근에서 자전거도로가 두 갈래로 갈라진다.

  1. 산비탈을 통과하는 터널을 따라 산길을 피하세요 (길찾기).
  2. “공식 루트”를 이용해 진등산(지도) 아래 다람재(지도)를 오른다.

도전하면서도 “공식 루트”는 아름다운 파노라마를 제공한다. 꼭대기에서, 400년 된 서원인 도동 서원과 그 주변을 살펴보세요 (길찾기; 로드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가 12.3%인 105미터의 등반.

무심사 언덕

알록달록한 사원에서 강의 멋진 경치를 보고 싶나요? '공식 루트'에서 내려 무심사(지도)가 있는 언덕을 오른다.

그 코스는 험준한 자전거 도로를 따라 135미터의 정상까지 이어진다 (길찾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가 5.5%인 105미터의 등반.

박진고개

의령군 잔등산(지도) 아래로 박진고개(지도)가 지나간다. 낙동강 자전거길에서 가장 가파른 오르막길인 이 정상까지 오르는 것은 스위치백을 따라 173m의 봉우리까지 올라간다 (길찾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가 9.8%인 157미터의 등반.

전망대에 멈춰서 인증수첩에 도장을 찍고 구불구불한 수로(로드뷰)를 바라보세요.

영아지고개 & 안개실고개

박진고개를 지나면 곧바로 연가지고개(지도)와 안개실고개(지도)를 넘어 등을 맞대고 오른다.

남지읍 바로 밖에서 도초산(지도) 아래 163m의 능선에 오른다 (길찾기).

  • 총 등정 높이: 평균 경사가 9.3%인 149미터의 등반.

영아지고개와 안개실고개를 따라 난 길은 솔잎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험준한 자전거/산책로로 이루어져 있다(로드뷰).

자전거길 유형

한국에서 가장 긴 인증 자전거길인 낙동강 자전거길는 자전거 전용 도로, 농부 접근 도로, 시골 도로, 하이킹 도로 등 모든 종류의 포장 도로를 따른다.

포장 상태를 구간별로 나누어 봅시다.

안동시부터 상주시까지

자전거 안동~상주 구간의 1/3 구간은 자전거 전용도로, 농로, 시골길(길찾기)을 오간다. 가장 위험한 구간은 안동하회마을 입구(로드뷰)를 가로지른다 (길찾기).

자전거 코스가 끝나갈 무렵 오솔길은 일련의 농로를 따라 이어진다. 교통량은 없지만 거친 패치와 흙더미가 종종 도로를 어수선하게 만듭니다(길찾기; 로드뷰).

상주시부터 구미시까지

상주~구미 구간은 대부분 자전거 전용도로를 이용한다. 그러나, 언덕이 많은 구간을 지날 때, 그것은 좁고 시골길로 뛰어 오른다.

  • 경천대 인근 5.6km 구간은 언덕(로드뷰)을 넘어 꼬불꼬불한 길을 따라간다. 자전거 전용 차선이 있는 도로(로드뷰)로 흘러갑니다 (길찾기). 
  • 상주시 변두리에는 2개 구간이 언덕(여기여기)을 지나 농촌도로(로드뷰)를 따라 달린다.

구미시부터 대구시까지

구미~대구 코스의 약 95%가 강변공원(로드뷰) 내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 인근 2.2km 구간은 산비탈(로드뷰)을 오르는 좁은 산책로를 이용한다 (길찾기).

대구시부터 청양군까지

대구와 창녕 구간은 고속도로와 시골길을 따라 주요 언덕과 뻗어 있는 등 가장 도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창녕군으로부터 부산시까지

낙동강 자전거길의 마지막 구간인 창녕~부산 구간은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보호받는 자전거길을 밟는다.

인증

낙동강 자전거길에는 11개의 인증센터가 있다.

스탬프를 모두 모으면 낙동강 자전거길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 자전거길는 국토종주, 4대강종주, 그랜드슬램 인증에 필요합니다.

Tip! 인증 센터

아래에서, 낙동강 자전거길를 따라 있는 인증 센터들의 전체 목록을 찾아보세요.

  1. 안동댐 인증센터 (지도
  2. 상주보 인증센터 (지도
  3. 낙단보 인증센터 (지도
  4. 구미보 인증센터 (지도
  5. 칠곡보 인증센터 (지도
  6. 강정고령보 인증센터 (지도
  7. 달성보 인증센터 (지도
  8. 합천창녕보 인증센터 (지도
  9. 창녕함안보 인증센터 (지도
  10. 양산물문화관 인증센터 (지도
  11. 낙동강하구둑 인증센터 (지도

인증 센터 누락

국토종주 루트 인증을 완료하시겠습니까? 안동댐 인증센터 스탬프은 필요 없습니다. 그것은 국토종주 루트 (길찾기)로부터 70.2 킬로미터 떨어진 안동시에 있다.

단, 낙동강, 4대강, 그랜드슬램 인증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안동댐 인증센터 스탬프이 필요합니다.

낙동강

 

낙동강(지도)은 남한에서 가장 길다. 북쪽의 태백산맥에서 뻗어있고 남동쪽의 경상도를 통해 악센트 “Ć"처럼 흐른다. 그것은 부산(지도)의 대한해협(지도)으로 유출된다.

한국인들은 한강, 금강, 영산강과 함께 낙동강을 한국의 4대강 중 하나로 지정한다. 그것은 계속해서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더 읽기.....

지리학

낙동강은 510 킬로미터를 흐른다. 그것은 한국에서 가장 길지만, 한반도에서는 세 번째이다. 압록강(지도)과 두만강(지도)은 길이 790~521㎞로 북한과 중국의 국경을 이룬다.

영강(지도; 78km), 금호강(지도; 116km), 밀양강(지도; 102km), 남강(지도; 186km) 등 경상북도와 경상남도의 하천과 하천 대부분이 낙동강으로 흘러든다. 낙동강 유역 면적은 23,384 km²이다.

더 읽기...

역사

예로부터 낙동강은 경상북도와 경상남도의 옛 지명인 영남 지방의 1차 동맥이었다.

초기 문명은 낙동강의 비옥한 둑을 이용하여 점점 더 큰 정착지를 건설하면서 성장했다. 그러나 서기 532년에 지배권을 장악한 신라 왕조는 낙동강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 최초의 왕조였다.

더 읽기...

하이라이트

낙동강 자전거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인증 자전거길이다. 그것은 자연의 경이로움, 고대와 현대의 하이라이트, 그리고 8개의 보을 특징으로 합니다.

낙동강 자전거길의 볼거리를 살펴보자.

월영교

월영교(지도)는 안동댐에서 하류로 1km 떨어진 낙동강에 걸쳐 있다. 길이 387미터, 폭 3.6미터의 이 다리는 한국에서 가장 긴 나무 다리입니다.

더 읽기...

안동하회마을

안동하회마을(지도)은 안동시 도심에서 서쪽으로 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유네스코가 지정하고 1999년 엘리자베스 여왕과 2005년 부시 대통령이 방문한 이 마을은 조선시대 (1392년~1897년) 건축물을 엿볼 수 있다.

더 읽기...

경천대

경천대(지도)에는 한때 “자천대”, 즉 “하늘이 만들어낸 풍경”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었다. 낙동강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바위 절벽에 둘러싸인 이 유명한 공원은 소나무 숲과 정자, 현수교, 캠핑장을 통해 하이킹 코스를 제공한다.

더 읽기...

상주자전거박물관

상주자전거박물관(지도)은 상주시 경천대 바로 아래 낙동강에 위치해 있다. 2002년에 지어진 이 박물관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자전거 전용 박물관이다.

더 읽기...

상주보

상주보(지도)는 4대강 살리기 사업(2009~2011년)이 건설한 낙동강 8개 보 가운데 첫 번째 보다. 오복동의 지역 전설은 보의 디자인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사슴을 따라 근처 동굴로 들어가 유토피아를 발견한 나무꾼에 대한 이야기이다.

더 읽기...

낙동보

상주시 상주보에서 남쪽으로 17km 떨어진 곳에 낙단보(지도)가 있다. 보의 급수탑은 고려시대(918~1392)에 강을 따라 지어진 3개의 중요한 누각 중 하나인 관수루(지도)의 처마를 본뜬 것이다.

더 읽기...

구미보

2011년 완공된 구미보(지도)는 4대강 사업 수문 중 가장 사진이 잘 찍히는 곳이다. 이 보는 도심이 남쪽으로 16킬로미터 떨어진 구미시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구미위어의 급수탑은 두 마리의 용과 거북이를 닮은 것으로 지혜와 장수의 상징이다.

더 읽기...

칠곡보

칠곡보(지도)는 낙동강의 4번째 수문이다. 위어의 급수탑은 철우의 전설을 반영한다. 천 년 전에 한 승려가 가산 (지도) 근처에 올랐습니다. 그는 지금의 칠곡군(지도)이 된 영토의 기운을 다스리기 위해 정상 근처 동굴에 쇠소와 말 조각상을 묻었다.

더 읽기...

강정고령보

강정고령보(지도)는 4대강 사업 보가 건설한 보 중 가장 긴 보다. 그것은 길이가 954미터이고 대구시 근처에 있다. 보 한가운데 있는 돛대에서 방사되는 12개의 케이블은 가야금을 닮았다. 이 지역에 살았던 고대 가야 연맹은 약 1,500년 전에 이 전통 악기를 발명했습니다.

더 읽기...

디아크문화관

대구 변두리 낙동강과 금호강(지도)이 만나는 강정유원지 바닥에 디아크문화관(ARC; 지도)이 자리 잡고 있다. 낙동강 수면에 튀고 있는 한국의 도자기와 물고기들은 건물의 뒤집힌 형태에 영감을 주었다.

더 읽기...

달성보

대구 바로 남쪽에 있는 달성보(지도)는 낙동강의 6번째 4대강 사업 보이다. 그것은 보 위의 다리에 매달린 6개의 전망대를 특징으로 한다. 그들의 콘크리트 지지대는 낙동강을 따라 항해하는 배의 뱃머리를 닮았고, 강의 발달을 보여준다.

더 읽기...

도동서원

도동서원(지도)은 1568년에 지어졌으며 201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대구 남쪽 진등산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이 산의 이름은 "동쪽에서 가르치다"라는 뜻으로 번역된다. 학원 마당에는 가을에 노랗게 타오르는 400년 된 은행나무가 서 있다.

더 읽기...

합천창녕보

2011년 완공된 합천창녕보(지도)는 낙동강 8개 보 중 7번째 보다. 동쪽 끝에 있는 두 개의 수력 발전기는 매년 25 GWh의 전기를 생산한다. 물탑에서 솟아오른 하얀 돛대는 따오기새를 상징하며, 한국 최대 내륙습지인 우포늪(지도)에 서식한다.

더 읽기...

창녕함안보

창녕함안보(지도)는 낙동강의 마지막 4대강 사업 보이다. 2012년 완공된 보의 급수탑은 깃털 모양의 지느러미가 특징으로, 친환경 미래의 상징인 낙동강 상공을 날아다니는 백조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가운데 두 개의 타워는 전망대로 이어지는 계단을 특징으로 한다.

더 읽기...

신낙동강철교

신낙동강철교(지도)는 1962년에 완공되어 2009년에 퇴역하였다. 김해시는 그 다리를 레일바이크으로 바꾸었다. 이제 관광객들은 부산 바로 위에 있는 밀양과 김해 사이의 다리 위에서 레일바이크를 페달로 밟을 수 있다. 신락동철교는 낙동강 이 구간을 따라 촘촘히 놓인 5개의 다리 중 하나이다.

더 읽기...

Nakdonggang River Dam

There are two dams at

the Nakdong River Estuary Dam ( map

) in Busan . They are located at the head of two streams that flow around Eulsukdo . Compare their control towers. The eastern one has an 80s vibe. The western towers have a modern curve. That's because the engineers didn't build them at the same time.

Read more...

Eulsukdo

Eulsukdo ( map ) is a delta attached to the end of the Nakdong River where it flows into the Korea Strait . Parks, museums, and resorts occupy the northern part of the island.

Eulsukdo Migratory Bird Park

, home to thousands of species including endangered migratory birds,

covers the southern part of the island.

Read more...

How to get there

The Nakdong River bike path passes through both large cities and rural areas. Only large cities provide subways. And bicycle-friendly train stations are concentrated in a few areas. However, all areas have intercity bus terminals.

Get you and your bike to the Nakdong River Bike Path using these three

modes of transportation :

Intercity bus

As with other

certified bike paths in Korea

, intercity buses provide the easiest way to access the Nakdong River Bike Path for full-size bikes (road, MTB, hybrid).

Read more...

subway

The Nakdong River Bike Path passes through two metropolitan cities, each with its own subway system.

Read more...

train

Can't find a bus schedule that fits your schedule? Try taking the train .

The Gyeongbu Line ( map ) runs from Seoul to Busan. It stops at nine stations along the Nakdonggang River Bike Path.

Read more...